처음 Unity를 키신 분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이 태반입니다. 따라서 이번 블로그는 이번 블로그는 3D가 무엇인지 3D 프로젝트 구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3D(3차원) 개요
우리가 사는 좌표축은 3개로 공간이 되어 있습니다. 가로, 세로, 높이로 구성되어 있으며 물리학에서는 시간을 포함하여 시공간으로 나타내기도 합니다.
컴퓨터를 이용해서 이미지를 제작하는 작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3차원으로 표현한 뒤에는 2차원적 결과물로 처리, 3차원 모델링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위의 사진은 Unity 3D 작업을 하면서 많이 볼수 있으며 이것은 흔히 '오른손의 법칙'이라고 말합니다. 오른손 법칙은 삼차원 공간에서 좌표계의 오른손 좌표계를 잡는 법으로 수학과 물리학에서 삼차원 표기를 이해하기 위한 일반적인 기업법입니다. 3D 공간에서 축에 대한 기본 양의 회전 방향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Unity 3D VS Unity 2D
Unity 즉 컴퓨터 그래픽에서 2D와 3D의 차이는 아래의 표를 보시면 간단하게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2D | 3D |
평면으로 표현되는 그래픽 높이(x)와 폭(y)으로 표시 |
3차원 공간 속에서 표현되는 그래픽 좌우(x),상하(y), 전후(z)로 구성 |
Unity 3D의 특징은 다양한 3D 모델링 툴을 지원하며 물리 기반 엔진을 다시고 Unity manual을 통한 가이드 집을 통해 복잡한 3D 개발을 쉽게 배울 수 있게 해 줍니다.
2D | 3D |
2D는 스프라이트라는 평면 그래픽스가 사용 그래픽은 평면 이미지로 그려지며 카메라에 원근이 없음 Game 씬에서는 평면으로 보임 |
그래픽은 입체적으로 그려짐 카메라에 원근감이 없음 Game씬에서 입체적으로 보임 |
Unity3D, Unity2D는 코드에 차이가 없으며 코드 생성, 코드 작성 등 코드 작업은 동일한 방식으로 진해됩니다. 2D때 사요한 방법 그대로 코드를 작성하면 됩니다.
3D(3차원) 프로젝트 생성 및 뷰
Unity hub에서 새 프로젝트를 클릭해 줍니다.
3D 코어를 클릭하고 프로젝트 이름 및 저장 위치를 클릭해 줍니다. 이때 프로젝트 이름을 영어로 해줍니다.(만약 한글로 만들게 되면 여러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영어이름으로 만들어주세요!!) 그다음으로 프로젝트 생성을 클릭하여 3D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3D 프로젝트가 열리면 총 6개의 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각 뷰의 창은 드래그하면 원하는 위치로 옮길 수 있습니다.
Hierarchy 뷰 | Scene 뷰 | Project 뷰 |
현재 씬에 있는 물체를 일람 형식으로 표시 | Scene 편집을 하는 곳으로 가장 기본이 되는 뷰 | 게임에 사용하는 Assets, 스크립트, 텍스처, 폴더 등을 관리 |
Game 뷰 | Consol 뷰 | Inspector 뷰 |
현재의 씬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동작 등 실행 시켰을 때 프리뷰를 확인 가능 | 유니티에서 에러나 경고, 디버깅에 대한 정보 등을 문자열로 표현 | 선택하고 있는 물체의 상세정보를 표시하고, 추가, 수정, 삭제 등 여러가지 기능을 사용 |
Asset은 사전적인 의미로 "자원"이라는 뜻을 가집니다. Unity에서는 게임 제작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갖추고 있습니다. 3D Object, 사운드, 이미지 등이 모두 Asset입니다.
3D 프로젝트 생성 시 Directional Light도 같이 추가됩니다. Directional Light는 프로젝트 전체 빛을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2D 프로젝트에서는 따로 생성이 가능하지만 프로젝트 생성 시에는 없습니다.
3D 화면과 2D 화면을 바꿀 수가 있습니다. UI, 텍스트 작업 시에 2D 화면으로 작업하게 편할 겁니다. 참고해 두세요
3D 프로젝트 Scene 화면에서 2D버튼을 클릭하면 2D화면을 전환됩니다. 다시 클릭하게 될 경우에는 3D 화면을 전환됩니다.
간단하게 Unity 3D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여러분에게 할 수 있는 말은 Unity에 들어가 직접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열심히 노력하여 Unity 전문가가 되시길 빌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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