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시간에 Unity의 카메라와 빛을 알아보았다면 이번에는 마무리 작업에 사용 및 작성한 씬에 다양한 화면 효과를 추가할 수 있는 Post Processing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ost Processing 개요 및 효과


Post Processing은 짧은 설정 시간으로 애플리케이션 모양을 크게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후 처리 효과를 제공하며 카메라 및 영화 속성, 또는 양식화된 시각 자료 생성 합니다. 예시로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이 다 끝나고 화면을 이쁘게 만들어주는 효과를 덧붙이는 게 포스트 프로세싱의 역할입니다.

위의 사진은 카메라에서 Post processing을 활성화시키기 의해 가장 필요한 컴포넌트로 이레이어를 바탕으로 색수차, 모션블러 등 여러 가지 기능을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색수차, 모션블링은 바로 다음에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양한 처리 작업을 하는 컴포넌트이며 별도의 게임 오브젝트에 추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화면 기반 이미지 효과는 응용용 프로그램 카메라에 특수 필더 추가 시 시각적 품질을 대폭 향상합니다.

실시간 데이터를 표시하고 효과 조정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컴포넌트로 게임 창에서 실시간을 수집하는 데이터 확인 가능합니다.


Post processing에 포함되는 효과는 랜즈플레어와 비네팅이라는 효과를 넣었습니다.
랜즈 플레어 | 랜즈 속에 있는 수 많은 유리에 빛이 반사되면 생기는 인공물 |
비네팅 | 이미지 주변이 어두워지는 효과 |


또 다른 효과로는 퍼서계심도(DOF)와 모션블루 효과가 있습니다.
퍼서계심도(DOF) | 초첨이 맞지 않는 부분은 흐려 보이는 효과 |
모션블러 | 상의 잔상이 남는 현상(이미지가 남기는 잔상을 구현하는 옵션) |


위의 사진처럼 조금이지만 색수차 효과 색이 분리되어 보이는 현상입니다. 색수차는 색이 분리되어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처럼 간단하게 Post Processing에 적용되는 효과 중 일부를 알아보았습니다.
Post Processing 사용법


이번에는 Post Processing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유니티에서 Window -> Package Manager -> Package : Unity Registry -> Post Processing으로 설치해 줍니다.


카메라를 선택하고 -> Add Componet -> Post-process Layer 추가해 줍니다.


Post Layer이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Post Process Volume레이어에서 Add effect - bloom을 눌러 생성합니다.


이러한 블롬(Bloom)을 사용하여 빛이 주위 물체에 새는 것처럼 보이는 효과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간단하게 Post processing(포스트 프로세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도 간단하게 맵을 만들어서 효과를 넣어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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