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Unity 3D

[Unity 3D] 프리팹(Prefab)과 Probuilder(프로빌더) 알아보기

tangent0426 2024. 7. 24. 2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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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의 시간에 Game Object(객체)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자신이 만든 객체를 저장하는 프리팹과 Unity에서 제공하고 있는 3D 모델링 도구에 대해 설명해 보려 합니다.

 

 

Prefab의 의미, 생성/수정 방법

 Prefab는 건축용어로 조립식 건물이라는 뜻을 가지고 사전적인 의미로는 조립식이란 뜻도 가지며 재사용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만듭니다.

 

Unity 커뮤니티 제공

 

이러한 프리팹(앞으로 한글로 설명하겠습니다.)을 사용하는 이유로는 Unity에서는 재사용이 가능한 Game Object로 의미를 담고 있으며 만약 프리팹의 속성을 바꾸어 주면 프리팹으로 생성된 Game Object에 모두 반영됩니다. 

프리팹과 게임 오브젝트의 차이는 게임 오브젝트는 Game씬에 존재하며 프리팹은 Asset 창에 데이터 상으로 존재합니다. 프리팹 기반으로 생성하면 런타임 시점 Game씬에 게임 오브젝트로 존재합니다.

 

추가설명


  • 여러 번 사용되는 특정 유형입니다.(EX: 배경 및 발사체 등)
  • 미리 만들어진 Prefab을 이용하여 재사용 하기 좋습니다.
  • Scene의 Instance를 수정한다 해도 원본 Prefab은 변화 없습니다.
  • Prefab을 저장하면 Asset의 형태로 저장됩니다.
  • Prefab을 만들면 Game Object를  Asset화 하는 것을 말합니다.

 

Prefab 생성 장면

 

프리펩을 생성해보자면 Game Object를 Project창으로 드래그를 해주면 Project 창에 프리펩이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Prefab 수정 장면

 

그럼 생성된 프리펩을 수정할 경우에는 방금 전에 생성된 프리펩을 누르게 되면 프리펩 수정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프리펩을 이용하면 앞에서 말했듯이 한번의 수정으로 전체 객체들을 수정이 가능하게 됩니다.

 

Auto Save 체크 장면

 

수정화면에서 위의 사진처럼 Auto Save를 체크하게 되면 자동 저장을 해서 따로 저장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이제 Game Object를 수정하는 것처럼 수정하면 됩니다.

Probuilder의 의미, 사용 방법

Probuilder 모델

 

Probuilder는 Unity에서 제공하는 3D 모델링 도구로 단순한 지형 빌드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Probuilder를 다운 받으려면 위의 사진처럼 Unity에서 Window - Package Manager를 클릭해줍니다.

 

 

 

 

Package Manager 창에서 Probuilder를 검색하시거나 Packages에 나와 있는 Probuilder를 누르시고 Install를 눌러 ㄴ다운을 받아 줍니다.

 

더보기

참고로 Package Manager는 Unity Asset store(에셋 스토어)에서 다운 받은 에셋을 패키저에서 설치된 Asset을 확인하거나 Unity내에서 Asset을 적용시킬 수 있게 만드는 창입니다.

 

 

다시 Unity에 돌아와 Tools - Probuilder - Probuilder Window를 눌러 Probuilder가 적용된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Probuilder창을 이용해서 Object 생성이 가능하며 Text 화면 과 아이콘 화면으로 정할 수가 있습니다.

 


표시된 두 아이콘은 도형 객체를 만드는데 사용합니다.(다른 도형들은 여러분들이 직접 사용해보길 바랍니다.)

 

 

New Shape 도형은 새로운 모형으로 새로운 3D 도형을 만드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대 12개의 도형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1. 아치형 2.  원뿔형 3. 직육면체
4.원기둥
5. 터널형 6. 파이프형 7. 평면
8. 프리즘형 9.구형 10. 스프라이트형
       (이미지등을 넣을 때 사용)
11.계단형 12. 도넛형

 

 

Shape 버튼을 눌러서 도형을 지정 할 수도 있습니다.

 

New Polygon Shape 도형을 설명하자면 Polygon은 다각형이란 뜻으로 정해진 모양이 아닌 사용자가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 수가 있습니다. 

 

 

Extrusion은 모양의 높이를 제어 할 수 있으며 Flip Normals는 카메라가 내부 혹은 외부를 표시하는지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Probuilder와 Asset을 이용한 자신만의 방을 꾸며본 예제

 

probuilder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을 끝난것 같습니다. 위의 사진처럼 여러분들만의 간단한 방을 꾸며보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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