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시간에 조건문 반복문에 대한 개요와 예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키 이벤트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Unity 2D 블록코딩을 이용한 조건문 및 반복문에 대해 알아보자 (1)
키 이벤트란?
키보드 입력 시 발생하는 이벤트를 칭하며 컴퓨터가 키 입력을 인식하도록 해야 합니다.
Unity에서 키보드 이벤트는 사용자가 키보드의 키를 누를 때 전송 되는 KeyDownEvent와 사용자가 계속 키를
누르고 있는 keyEvent와 사용자가 키보드 키를 놓을 때 전송되는 KeyUpEvent가 있습니다.
입력 관리자에 대해
입력 관리자는 Unity에서 키 입력과 키 입력과 관련된 행동을 정의할 수 있으며,
유니티에서 여러 가지 입력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입력 관리자창 찾아보기
Edit을 선택 -> Project Settings을 클릭 -> Input Manger을 선택합니다.
입력 관리자
Name: 설정된 키의 이름. 스크립트에서 액세스 할 때 사용합니다.
Negative Button, Positive Button: 키 입력 시 음의 방향 양의 방향으로 움직이게 하는 키 설정합니다.
Alt Negative Button, Alt Positive Button: 대체 키입니다.
키 인식 블록 종류- Get key
Get key는 해당 키가 계속 눌려 있는지 감지합니다.
1번 블록은 키의 이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번 블록은 키의 이름을 직접 쳐야 합니다. (ex.a키를 지정하고 싶으면 a를 name옆에 넣어야 함 )
Get key up은 키가 눌렀다 땠을때 감지합니다.
Get key Down은 키가 눌렸을 때 감지합니다.
Get Any Key는 키카 계속 눌리고 있으면 계속 실행됩니다.
Get Any Key Down은 키가 눌린 최초 1회만 실행됩니다.
Get Axis는 입력 관리자에서 지정한 이름을 이용하여 키 입력을 감지합니다.
(EX. 입력 관리자의 Horizontal을 입력하면 Horizontal에 설정된 키 입력 및 저장된 행동을 실행할 수 있음)
주로 object의 이동 이벤트 등 object 이벤트 상황에 사용합니다.
키보드 입력 해보기
지정한 키를 입력 시 키가 눌리는지 확인해 보기
실습: 공 복사해서 화면에 출력하기
이것으로 키 이벤트를 간략하게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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