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시간에는 비주얼 스크립팅에 대한 개요와 시각적 드래그 & 드롭 그래프로 스트립팅 로직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블록코딩을 이용한 조건문 및 반복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nity 2D 블록 코딩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비주얼 스크립트는 팀 구성원이 코드를 처음부터 작성할 필요 없이시각적 드래그 & 드롭 그래프로 스크립팅 로직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워합니다.이번 시간에는 Visual Scripting(비주얼 스크립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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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2D 블록 코딩에 대해서 알아보자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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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 흐름 및 제어문 개요
제어문 개요
프로그램에서 실행되는 각 구문, 명령어, 함수가 호출되는 순서를 의미이며,
주어진 결괏값에 따라서 프로그램의 수행 순서를 제어, 문장들의 수행 횟수를 조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코드는 순차적으로 실행되며,
실행 수서를 변경시키거나 조건에 따라 실행해야 할 명령문을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제어문의 종류로는 선택제어, 반복 제어 무조건 분기가 있습니다.
조건문 개요
주어진 조건식의 결과에 따라 별도의 명령을 수행하도록 제어하는 명령문으로,
조건식의 결과의 값은 참과 거짓인 bool값이 나옵니다.(ex: “3 > 5는 거짓입니다.”, “” 등)
전 단계에서 if단계로 넘어옵니다. -> IF블록에서 참과 거짓의 결과를 받습니다. -> 결과가 참일 때 True에서 이어진 다음 블록이 실행됩니다. -> 결과가 거짓일 때 False에서 이어진 다음 블록이 실행됩니다.
조건문 사용해보기
예제: a와 b의 크기를 비교해 보고 a가 b보다 작으면 참, a가 b보다 크면 거짓이라고 텍스트 출력해 봅시다.
목표: a < b의 결과 값이 참인지 거짓인지에 따라 결과 값이 다르게 나오게 하기
예제: 점수 입력을 통해서 60점 이상이면 합격, 이하면 불합격 출력해 봅시다.
점수 입력을 통해서 합격/불합격 출력하기
다중 IF문 사용해 보기
예제: 점수 입력을 통해서 등급 나누어 봅시다.
목표: 90 이상이면 A, 80 이상이면 B, 70 이상하면 C, 70보다 작으면 D가 출력됩니다.
점수 입력을 통해서 등급 나누어 봅니다.
Switch문 사용해 보기
If문과 다르게 오직 “==”만 비교할 수 있으며,
제어식이랑 C1이 같을 경우 case안에 있는 문장이 실행되고 거짓이면 다음 case로 넘어갑니다.
만약 모든 case들이 거짓일 경우 default로 갑니다.
Switch on String – 제어식을 문자열로 지정합니다.
Switch on String – 제어식을 정수형으로 지정합니다.
Switch문의 case를 만들어야 하며,
String은 문자열만 사용 가능하고 Integer은 정수만 사용 가능합니다.
예제: 달의 일수를 계산해 보기 (2월은 28일로 지정)
1 |
On Start 이벤트로 시작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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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ing(문자열)로 달을 받아 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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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입력 받아 온 달을 출력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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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월인지 Switch문을 통해 입력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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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월인지 따라 30일인지 31일인지 28일 인지 나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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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의 일수가 몇일인지 Debug로그로 출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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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1에서 12 사이의 정수가 아니였다면 Default로 가게 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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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ing의 다시 입력해주세요라는 문자열을 받아와 Debug로그를 출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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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문 사용해 보기
프로그램 내에서 똑같은 명령을 일정 횟수만큼 반복하여 수행하도록 제어하는 명령문으로
프로그램이 처리하는 대부분의 코드는 반복적인 형태가 많습니다.
무한 루프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While Loop 사용하기
예제: 0에서 5까지 출력되는 코드 작성
힌트: 무한 반복을 막으려면 if문을 사용해야 함
1 |
Index의 초기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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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ex의 마지막 값. 지정한 값 이상이 되면 loop문에서 벗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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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한번 반복할 때마다 Index가 얼마나 증가하는지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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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op에서 벗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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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하는 블록으로 이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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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ex(반복의 횟수, 반복의 규칙= 업다운 카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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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 흐름 및 제어문 개요와 반복문 조건문에 대한 예제들을 풀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키 이벤트에 대한 개요와 예제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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