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정보처리기사 필기

아키텍처 패턴

tangent0426 2024. 11. 28. 18:00
728x90
반응형

 


정보처리기사 애플리케션 설계의 아키텍처 패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카택처 패턴

아키텍처 패턴의 개요

 

아키텍처를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 방식 또는 예제를 의미합니다.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구조를 구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윤곽을 제시
서브시스템들과 그 역할이 정의되어 있으며, 서브시스템 사이의 관계와 여러 규칙, 지침등이 포함되어 있다
아키텍처 스타일 or 표준 아키텍처라고도 한다
아키텍처 패턴의 장점
-시행착오를 줄여 개발 시간을 단축시키고, 고품질의 소프트웨어를 생산

-검증된 구조로 개발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개발 가능
-이해관계자들이 공통된 아키텍처를 공유할 수 있어 의사소통이 간편
-시스템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쉬워 개발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도 손쉽게 유지 보수 수행
-시스템의 특성을 개발 전에 예측하는 것이 가능
아키텍처 패턴의 종류에는 레이어 패턴, 클라이언트-서버 패턴, 파이프-필터 패턴, 모델-뷰-컨트롤러 패턴 등이 있다.

 

레이어 패턴(Layers pattern)

시스템을 레이어로 구분하여 구성하는 고전적인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각각의 서브시스템들이 계층 구조를 이루며, 하위 계층은 상위 계층에 대한 서비스 제공자가 되고, 상위 계층은 하위 계층의 클라이언트가 된다.
서로 마주보는 두 개의 계층 사이에서만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며, 변경 사항을 적용할 때도 서로 마주보는 두 개의 계층에만 영향을 미치므로 변경 작업이 용이하다.
레이어 패턴은 특정 계층만을 교체해 시스템을 개선하는 것이 가능
대표적으로 OSI 참조 모델이 있다.

 

클라이언트-서버 패턴

하나의 서버 컴포넌트(독립적인 업무 또는 기능을 수행하는 실행 코드 기반으로 작성된 모듈)와

다수의 클라이언트 컴포넌트로 구성되는 패턴입니다.

클라이언트-서버 패턴에서 사용자는 클라이언트와만 의사소통을 한다. 즉, 사용자가 클라이언트를 통해 서버에 요청하고 클라이언트가 응답을 받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방식으로 서비스 제공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대비해 항상 대기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클라이언트나 서버는 요청과 응답을 받기 위해 동기화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서로 독립적이다.

파이프-필터 패턴

데이터 스트림(데이터가 송,수신되거나 처리되는 일련의 연속적인 흐름) 절차의

각 단계를 필터 컴포넌트로 캡슐화 하여 파이프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패턴입니다.

필터 컴포넌트는 재사용성이 좋고, 추가가 쉬워 확장이 용이
필터 컴포넌트들을 재배치하여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것이 가능
데이터 변환, 버퍼링, 동기화 등에 주로 사용
필터 간 데이터 이동 시 데이터 변환으로 인한 오버헤드 발생
대표적으로 UNIX의 쉘이 있다.

 

모델-뷰-컨트롤러 패턴

서브시스템을 3개의 부분으로 구조화하는 패턴이다.
-모델 : 서브 시스템의 핵심 기능과 데이터를 보관
-뷰 : 사용자에게 정보 표시
-컨트롤러 : 사용자로부터 입력된 변경 요청을 처리하기 위해 모델에게 명령
패턴의 각 부분은 별도의 컴포넌트로 분리되어 있으므로 서로 영향을 받지 않고 개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여러 개의 뷰를 만들 수 있으므로 한 개의 모델에 대해 여러 개의 뷰를 필요로 하는 대화형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기타 패턴

마스터-슬레이브 패턴 -마스터 컴포넌트는 동일한 구조의 슬레이브 컴포넌트로 작업을 분할한 후, 슬레이브 컴포넌트에서 처리된 결과물을 다시 돌려받는 방식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패턴
-마스터 컴포넌트는 모든 작업의 주체, 슬레이브 컴포넌트는 마스터 컴포넌트의 지시에 따라 작업을 수행하여 결과를 반환
-장애 허용 시스템(시스템의 일부가 결함 또는 고장으로 기능이 정지되더라도 해당 부분의 기능만 수행이 불가능할 뿐 전체 시스템은 정상적으로 수행이 가능한 시스템)과 병렬 컴퓨팅 시스템에서 주로 활용
브로커 패턴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와 특성을 브로커 컴포넌트에 요청하면 브로커 컴포넌트가 요청에 맞는 컴포넌트와 사용자를 연결
-원격 서비스 호출에 응답하는 컴포넌트들이 여러 개 있을 때 적합한 패턴
-분산 환경 시스템에서 주로 활용
피어-투-피어 패턴 -피어를 하나의 컴포넌트로 간주하며, 각 피어는 서비스를 호출하는 클라이언트가 될 수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가 될 수도 있는 패턴
-피어-투-피어 패턴에서 클라이언트와 서버는 전형적인 멀티스레딩(프로세스를 두 개 이상의 실행 단위로 구분하여 자원을 공유하며 병렬로 수행하는 기능) 방식을 사용
이벤트-버스 패턴 소스가 특정 채널에 이벤트 메세지를 발행하면, 해당 채널을 구독한 리스너들이 메세지를 받아 이벤트를 처리하는 방식

4가지 주요 컴포넌트
-이벤트를 생성하는 소스
-이벤트를 수행하는 리스너
-이벤트의 통로인 채널
-채널을 관리하는 버스
블랙보드 패턴 -모든 컴포넌트들이 공유 데이터 저장소와 블랙보드 컴포넌트에 접근 가능한 형태로, 컴포넌트들은 검색을 통해 블랙보드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찾을 수 있다
-해결책이 명확하지 않은 문제를 처리하는데 유용한 패턴
-음성 인식, 차량 식별, 신호 해석 등에 주로 활용
인터프리터 패턴 -프로그램 코드의 각 라인을 수행하는 방법을 지정하고 기호마다 클래스를 갖도록 구성
-특정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 코드를 해석하는 컴포넌트를 설계할 때 사용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정보처리기사 > 정보처리기사 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0) 2024.12.03
객체지향(Object-Oriented)  (2) 2024.12.02
소프트웨어 아키텍쳐  (0) 2024.11.27
HCI / UX / 감성공학  (2) 2024.11.26
UI 상세 설계  (0) 2024.1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