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시간에는 텍스트에 대한 UI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씬에 관련된 부분을 알아볼까 합니다.
Unity 2D 텍스트와 씬에 대해 알아보자(1)
저번 시간에는 물체에 적용하는 물리적 현상 중력이나 충돌 등에 관한 부분을 처리하는 콜라이더, 트리거, 콜리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이번 시간에는 UI에를 통해 인터페이스를 생성해 보고
tangent0426.tistory.com
씬(Scenes)
씬 개요
씬(Scenes) | |
개요 | 씬은 Unity에서 콘텐츠를 사용하여 작업하는 공간으로,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또는 일부를 포함하는 에셋 씬은 프로젝트에서 원하는 수만큼 만들 수 있음 |
새 Unity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씬 뷰가 새로운 씬을 보여줌 이것은 이름이 정해지지 않은 씬, 저장되지 않은 상태 기본 오브젝트를 제외하고 씬은 비어있는 상태 |
씬(Scenes) | |
씬 생성 | New Scene 다이얼로그를 사용하여 특정 씬 템플릿에서 새로운 씬을 생성 메뉴 또는 프로젝트 창을 사용하여 New Scene 다이얼로그를 열지 않고 프로젝트의 기본 씬 템플릿에서 새로운 씬을 생성 특정 템플릿에서 직접 C# 스크립트나 Visual Script를 사용하여 씬을 생성 |
씬 저장 | 현재 작업 중인 씬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메뉴에서 File > Save Scene을 선택하거나 Ctrl/Cmd + S를 누름 씬은 프로젝트 에셋 폴더 안에 에셋으로 저장됨 그러므로 다른 에셋과 같이 프로젝트 창에 나타남 |
씬 열기 | 씬을 열고 그 씬에 대한 작업을 처음 시작하거나 재개하려면 프로젝트 창에서 씬 에셋을 더블클릭 현재 씬이 저장되지 않은 변경사항을 담고 있다면 변경사항을 저장하거나 폐기해야 함 |
씬 요약 |
씬은 간단하게 게임화면을 구상하고 수정 할 수 있는 장소 |
C# 스크립트나 Visual Script를 사용하여 씬을 생성하거나 New Scene 다이얼로그를 사용하여 씬 생성 |
|
씬은 프로젝트에서 원하는 수만큼 만들 수 있음 |
씬 예제
씬 생성 바꿔보기
상단 메뉴버튼에서 Assets을 누르고 Create누름 -> Scene을 눌러 새로운 씬을 생성합니다.
물체 충돌 시 씬 변경합니다.
충돌 시킬 오브젝트에 Box Collider 2D와 Rigidbody 2d 추가 및 Script Machine 추가합니다.
File -> Build Settings 창에 들어가서 Add Open Scenes으로 씬 추가합니다.
플레이어에 이전 키 코드와 Cicle Collider 2D 추가합니다.
Hierarchy 창에서 ‘+’를 눌러 -> UI -> Image 메뉴를 눌러 텍스트를 추가합니다.
옵션안의 Text Input 창에 자신의 쓰고 싶은 말을 작성합니다.
Hierarchy창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GameObject > UI > Slider, Button 메뉴를 눌러 텍스트를 추가
게임을 실행하면 버튼과 스크롤을 클릭 & 드래그가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씬 변경
프로젝트 안에 Scene메뉴 버튼을 눌러 신을 추가합니다.
File – Build Settings메뉴 버튼을 누르시거나 Ctrl + Shipt + B를 눌러 Build Settings에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빌드에 포함될 프로젝트의 씬을 보여주며 씬이 보이지 않는다면 현재 추가 버튼을 눌러 현재의 씬을 빌드에 추가하거나 씬 에셋을 드래그해서 프로젝트 창에 드래그합니다.
추가로 Add open Scenes을 누르면 현재의 씬을 추가합니다.
다음으론 버튼에 Visual Script를 추가합니다.
On button Click이벤트 유닛을 추가, Game Object set Active 유닛을 추가, SceneManager.LoadScene 유닛 추가합니다.
클릭 시 On Button Click 유닛에 적용된 오브젝트에 이벤트가 실행합니다.
오브젝트 활성화, 비활성화하는 역할로, 오브젝트를 비활성화시키면
오브젝트 자체가 씬, 게임뷰에서 사라지고 작동하지 않습니다.
씬을 전환하는 유닛으로, Scene Name에 씬의 이름을 적어 씬을 이동시킵니다.
게임을 실행하고 버튼을 누르면 자신이 생성한 씬으로 이동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것으로 텍스트 및 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Unity > Unity 2D'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 2D]장애물 피하기 게임 (2) (1) | 2024.10.10 |
---|---|
[Unity 2D]장애물 피하기 게임 (1) (9) | 2024.10.09 |
Unity 2D 텍스트와 씬에 대해 알아보자(1) (0) | 2024.09.11 |
Unity 2D 물리 레퍼런스에 대해 알아보자 (1) | 2024.09.10 |
Unity 2D Asset(에셋) 및 애니메이션에 대해 알아보자 (2) | 2024.09.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