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시간에는 터레인(Terrain)과 윈드 존(Wind Zone)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터레인(Terrain)을 이용해서 맵을 제작해보겠습니다.(터레인(Terrain)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링크로 들어와주세요)
[Unity 3D] 터레인(Terrain)에 대해 알아보고 사용해보자 (1)
이번에 설명드릴 터레인(Terrain)은 Unity 3D의 기능으로 에셋을 이용해서 맵의 기본인 부분을 제공해주는 아주 좋은 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터레인(Terrain)에 대한 설명을 해보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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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형 제작 및 텍스쳐 추가하기
터레인 게임 오브젝트를 추가하기 위해 Hirearchy창에 메뉴에서
GameObject > 3D Object > Terrain 선택하여 터레인을 생성
터레인 설정인 UI(Terrain Settings)에서 해상도(Resolution) Mesh Resoultion(on Terrain Data)메뉴의
속성에서 Terrain Width, Terrain Length에서 크기를 조정할 수 있음
터레인 UI(Paint Terrain)에서 Raise or Loser Terrain에 언덕이나 산 제작
텍스쳐를 적용시키기전 텍스쳐에 어울리는 텍스쳐 즉 에셋을 다운받아 적용 할 수 있습니다.
터레인 UI(Paint Terrain)에서 Paint Texture 툴바로 이동하여 Terrain Layers에 있는
Edit Terrain Layers – Create Layer을 눌러 다운받은 텍스쳐를 적용합니다.
지형 제작 및 텍스쳐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나무와 바람 추가
나무를 추가시키기 전에 나무와 관련된 에셋을 가져와 적용합니다.
Mass Place Trees를 눌러 Number of Trees로 나무 수를 정하고 랜덤으로 나무 생성합니다.
3D object – Wind Zone로 바람을 생성하고
Inspector창에서 Wind zone에 mode Directional을 Spherical로 바꾸어 바람 크기를 조정합니다.
위의 슬라이드 처럼 나무와 바람을 추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맵(숲) 만들기
이번에는 위에 배운 모든 것을 적용해서 숲지형의 맵을 만들어 봅시다.
GameObject > 3D Object > Terrain을 선택하여 장면에 지형 개체를 추가합니다.
툴바에서 맨 왼쪽 브러쉬를 선택 Create Neighbar terrain을 눌러 새 터레인 추가
Terrain Settings에 들어가서 터레인 크기를 줄입니다.
툴바의 맨 왼쪽 툴 두 번째 버튼을 선택하여 지형 제작합니다.
위에서 한것처럼 Package Manger에 들어가 풀,나무 등 여러 가지 에셋 추가합니다.
두 번째 툴바 Paint Texture을 눌러 텍스쳐 추가 첫 번째 텍스쳐는 텍스쳐 전체가 적용합니다.
두 번 째 텍스쳐로 다른 텍스쳐를 바꿉니다.
세 번째 툴바에서 Edit Trees – Add tree를 눌러 자신이 추가한 에셋에서 나무 지형을 추가합니다.
Place Tree로 랜덤으로 자신이 넣은 숫자로 나무를 추가합니다.
네 번째 툴바에서 Edit Trees를 눌러 자신의 추가한 에셋 풀을 선택하여 잔디를 추가합니다.
나무,풀 등 추가한 에셋을 버튼으로 화면에 드래그 하여 추가합니다.
3D Object – wind Zone 으로 바람을 추가합니다.
Inspector창에서 Mode – Spgerical로 변경하여 크기(Raidus)를 전체 넗이로 변경합니다.
제가 원하는 숲을 만들어진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여러분이 원하는 맵을 제작할 수 있길 빌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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