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정보처리기사 필기
정보처리기사 스크럼 기법
tangent0426
2024. 10. 24.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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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에는 정보처리기사 요구사항 확인 안에
스크럼 기법을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럼 기법
스크럼이란 럭비에서 반칙으로 경기가 중단된 경우 양 팀의 선수들이 럭비공을 가운데 두고
상대팀을 밀치기 위해 서로 대치해 있는 대형을 말합니다.
스크럼은 팀원 스스로가 스크럼 팀을 구성 해야 하며, 개발 작업에 관한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 할 수 있어야 한다. |
스크럼 팀은 제품 책임자, 스크럼 마스터, 개발팀으로 구성된다. |
제품 책임자(PO; Projuct Owner)
이해관계자들 중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 결정할 사람으로 선정하는데, 주로 개발 의뢰자나 사용자가 담당한다. |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을 작성하는 주제다. |
요구사항이 담긴 백로그를 작성하고 백로그에 대한 우선순위를 지정한다. |
팀원들이 백로그에 스토리를 추가할 수는 있지만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는 없다. |
제품에 대한 테스트를 수행하면서 주기적으로 요구사항의 우선순위를 갱신한다. |
스크럼 마스터(SM; Scrum Master)
스크림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시각에서 조언을 해주는 가이드 역활을 수행한다. 팀원들을 통제하는 것일 목표가 아니다. |
일일 스크럼 회의를 주관하여 진행 사항을 점검하고, 개발 과정에서 발생된 자애 요소를 공론화하여 처리한다. |
개발팀(DT; Development Team)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으로, 개발자 외에도 디자이너, 마스터 등 제품 개발을 위해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대상이 된다. |
보통 최대 인원은 7~8명이 적당하다. |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

제품 백로그(Projuct Backlog)
제품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User Story)을 우선순위에 다라 나열한 목록이다. |
개발 과정에서 새롭게 도출되는 요구사항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된다. |
제품 백로그에 작성된 사용자 스토리를 기반으로 전체 일정 계획인 릴리즈 계획을 수립한다. |
스프린트 계획 회의(Sprint Planning Meeting)
제품 백로그 중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 일정을 수립하는 것이다. |
스프린트에서 처리할 요구사항을 개발자들이 나누어서 작업할 수 없도록 태스크라는 작업 단위로 분할한 후 개발자별로 수행할 작업 목록인 스프린트 백로그를 작성한다. |
스프린트(Sprint)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으로, 보통 2 ~ 4 주 정도의 기간 내에서 진행한다. |
스프린트 백로그에 작성된 태스크를 대상으로 속를 추정한 후 개발 담당자에게 할당한다. |
태스크를 할당할 때는 개발자가 원하는 태스크를 직접 선별하여 담당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
개발 담당자에게 할당된 태스크는 보통 할 일, 진행 중, 완료의 상태를 갖는다. |
일일 스크럼 회의(Daily Scrum Meeting)
모든 팀원이 매일 약속된 시간에 약 15분 정도의 짧은 시간동안 진행 상황을 점검한다. |
회의는 보통 서서 진행하며, 남은 작업 시간은 소멸 차트(Burn - down Chart)에 표시한다. |
스크럼 마스터는 발견된 장애 요소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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